손톱 검은 세로줄 생긴 6가지 이유, 흑색종? 심각한 걸까?

손톱 검은 세로줄 생긴 6가지 이유와 이것이 심각한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살면서 다양한 신체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단순히 여드름이 나는 상황도 있지만 멀쩡하던 내 손톱의 색깔이 검정색으로 물드는 상황은 흔한 일이 아니기 때문에 누구나 처음 경험하면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특히 손톱의 변화는 흔히 건강 이상 신호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욱 그런 것 같습니다.

손톱에 흰색 점이 생기거나 세로로 형성되는 두꺼운 줄이 생기는 경우는 매우 흔하지만 검정색의 세로 줄이 생기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특히, 손톱 검은 세로줄이 ‘흑색종’이라는 암의 일종이라는 소리를 들은 적이 있다면 더욱 겁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 6가지 대표적인 이유

손톱 검은 세로줄 증상은 생각보다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손톱 상처

살다보면 어딘가에 부딪혀 손톱이 깨지거나 상처를 입을 수 있습니다.

이때 몸 속에서 상처를 자가 치유하기 위한 과정이 수반되며 색소 침착이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한 검은 줄인지 확인을 위해 최근에 상처가 난 적이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2. 약물

최근 주기적으로 복용하는 약물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약물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손톱과 발톱 등에 색소 침착이 되어 검은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임신에 의한 색소 침착

임신을 하게 되면 과도한 호르몬 변화로 인해 피부색 등 색소 침착이 진행됩니다.

몸의 구석구석 색소 침착이 일어날 수 있으며 특히 손톱과 발톱이 얇아지기도 하여 상처가 잘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상처 뿐만 아니라 손톱 부위에도 색소 침착이 일어날 수 있으니 임신에 의한 검은줄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4. 무좀

흔히 무좀이라고 말하는 곰팡이에 의한 손발톱 감염이 검은줄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무좀이 원인이라고 생각되시면 무좀 치료를 집중적으로 받는 것으로 이 증상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5. 전신 질환

신체 전체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전신 질환, 특히 갑상선 항진증이나 에디슨병 등의 경우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6. 흑색종

손톱 검은 세로줄에 관하여 조금 알아보신 분들이라면 이 ‘흑색종’을 가장 두려워하실 것입니다.

흑색종은 간단히 말하여 피부속 멜라닌 세포의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피부암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명칭에 ‘흑’자가 있어 좀 더 무서운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흑색종의 경우 손톱 검은 세로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서 일부에 불과합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흑색조갑증’이라 하여 단순히 손톱 부근에서 멜라닌 세포를 많이 생성하여 검게 보이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대부분은 증상이 없고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만에 하나라는 말도 있듯이 흑색종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4가지 정도의 흑색종 의심 증상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위험한 흑색종, 어떻게 구별할까?

피부암인 흑색종, 다음 4가지 사항을 통해 구별해보세요.

사실상 1번과 2번 증상이 보인다면 얼른 병원으로 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흑색종의 두께가 약 6mm 이상

손톱에서 6mm 정도면 거의 절반 이상을 덮는 수준입니다.

이 정도면 사실상 검은 세로줄이 아니라 검정색의 손톱으로 봐야 맞을 것입니다.

눈으로 확인하기 쉬운 증상이기 때문에 의심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2. 손톱 주변에도 색소 침착이 있는 경우

손톱의 흑색종의 진행이 심화되면서 결절, 궤양, 출혈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이미 검정색인 손톱 주변의 피부에도 혹시 색소 침착이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불규칙적인 모양

세로줄이 규칙적으로 형성되어 있기 보다 경계면이 불규칙해보인다면 흑색종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정확한 진단은 병원에서 조직 검사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불규칙한 모양만으로는 속단하기는 어렵습니다.

꼭 앞서 언급한 다른 증상을 수반하는지 확인해보세요.

4. 다양한 색상 톤

일정한 검정색만 보이는 것이 아니라 옅고 흐린것과 진한 색상이 공존하고 있으면 한 번쯤은 의심해보세요.

글을 마치며

평소와 다른 색의 내 손톱을 보면서 많이 당황하셨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단순한 ‘흑색조갑증’이고 위의 4가지 증세에 크게 해당되지 않는 다면 너무 불안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간혹 흑색종으로 심화될 수도 있는 전조 증상일 수 있으니 혹시 불안하시다면 얼른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찰과 진단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누우면 다리 저림 ‘이것’ 때문?

미니오이 효능, 진짜 좋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