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오바오 티몰 차이에 대해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변에 많은 분들이 ‘알리익스프레스 (Aliexpress)’ 소위 ‘알리’라는 중국 쇼핑앱을 아주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알리익스프레스를 운영하고 있는 모회사 ‘알리바바 (Alibaba)’에서 오늘 우리가 궁금해하는 타오바오와 티몰 모두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워낙 중국에는 다양한 IT 서비스가 존재하고 특히 온라인 유통 관련 앱또한 비슷한 느낌으로 너무나 많기 때문에 어떤 걸 사용해야 좋은지, 각 플랫폼에는 어떤 특성이 있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표적인 중국의 쇼핑 플랫폼 타오바오와 티몰의 차이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오바오 티몰 차이?
타오바오와 티몰, 다 비슷해보이고 중국어가 많은 앱이라는 것은 알겠는데 도대체 무슨 차이야?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타오바오와 티몰을 쉽게 비교하자면 2가지로 압축해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로 입점된 ‘판매자의 유형’과 ‘신뢰성’ 측면에서 비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타오바오는 우리나라의 G마켓과 같은 ‘오픈마켓’ 형태로 누구나 입점 후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반면에, 티몰의 경우에는 일정 수준 규모가 있는 브랜드와 인증이 된 기업만이 입점 후 판매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두 플랫폼의 차이점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타오바오란
타오바오는 티몰보다 오래된 2003년 알리바바 그룹에서 런칭한 소비자와 소비자간 거래(C2C) 플랫폼입니다.
우리나라 지마켓 또는 번개장터의 전문적인 판매자들이 입점하는 수준으로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 같습니다.
타오바오는 누구나 쉽게 입점할 수 있고 정말 다양한 카테고리,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어서 없는 물건이 없는 수준입니다.
또한 입점 진입장벽이 낮은 편으로 가격 경쟁도 심해 대체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느낌이 있습니다.
다만, 개인 판매자가 많아 물건 품질 관리 부분이 상대적으로 미흡할 수 있습니다.
같아 보이는 물건일지라도 판매자에 따라 생산 공장이 다를 수 있어 물건 품질이 천차만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나름 괜찮은 퀄리티의 물건을 타오바오에서 구매하기 위해서는 판매자의 평점이나 후기를 꼼꼼히 읽어봐야 합니다.
티몰이란
티몰은 2008년 알리바바에서 만든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 플랫폼입니다.
주로 대기업의 브랜드와 인증된 기업들만 입점할 수 있어 신뢰성이 타오바오와는 확실히 다르게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티몰은 우선 입점 과정부터 타오바오와는 확실히 다릅니다. 완전 정품만을 취급하는 티몰이라 엄격한 심사를 통과해야 입점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티몰에는 애플, 나이키 등 글로벌 대기업의 제품들이 입점해 있어 신뢰도가 중요한 고객분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타오바오보다는 확실히 상품들의 평균 판매가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별 장단점/추천
1. 타오바오가 필요한 사람
물건을 사는 데 있어서 ‘가격’이 가장 중요한 사람입니다.
저렴하게 한두번 사용하기 위해 살 물건을 굳이 비싼 돈 주고 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타오바오를 애용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또한 판매하는 물건을 종류가 거의 온세상 물건이 다있다고 할 정도로 많아 원하는 물건을 찾기 수월합니다.
2. 티몰이 필요한 사람
중국 내에서 좋은 품질의 물건을 사고자 하시는 분들은 티몰이 적합합니다.
제품의 가격보다는 돈을 조금 더 주고서라도 안심하고 정품을 구매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은 티몰에서 글로벌 브랜드의 제품을 안전하게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글을 마치며
타오바오와 티몰은 각각 서로 다른 고객층을 타겟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의 구매 목적과 중요시 여기는 가치에 따라 두 플랫폼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타오바오는 한마디로 ‘가성비’와 다양한 제품을 탐색하고 싶어하시는 분들께 적합하다고 생각이 들며,
티몰은 가격보다는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신뢰도를 우선시하시는 분들께 적합하다는 생각이 듭니다.